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폐암 초기증상 10가지와 예방법

by daythree 2022. 12. 16.
반응형

폐에 발생하는 질병중 생명을 가장 위협하는 질병은 바로 폐암이라 할 수 있어요. 폐암은 초기증상을 알아채기가 아주 어려운데요. 암이 어느 정도 발전된 후에도 일상생활에서 흔히 나타날 수 있는 감기 증상처럼 기침이나 가래 외에 특별한 특징이 나타나질 않아 조기 발견이 결코 쉽지 않은 질병 입니다.

폐암 초기증상

 

물론, 모든 암이 그렇듯이, 조기에 발견하면 쉽게 완치할수 있지만, 3기,4기에 발견하게 된다면, 완치가 어려운게 폐는 잘라낼수가 없기 때문이에요. 보통 5명중 4명은 폐암 3,4기 일때가 매우 많습니다. 따라서 여러 암 중 발병률이 4번째이지만 사망률은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어요. 다른 암에 비해 전이가 많고 빠른 특징이 있는 데다 특히 뼈 전이가 높아 엄청난 통증을 수반해요. 당연히 생존율 또한 낮아서 5년 생존율이 15%에 불과해요.

폐암 초기증상
폐암 초기증상

 

무서운 폐암! 그렇다면 이제부터 어떤 증상들이 있는지 알려 드릴게요.

 

 

폐암 초기증상 1 붓기

폐암 초기증상으로 종양이 자라면서 상반신의 혈액을 모으는 상대정맥을 압박할 수 있는데, 바로 '상대정맥증후군'이라고 해요. 상대정맥증후군이란 상대정맥 주위에 종양이 생겨 압박이 생기는 증상으로 혈액순환 장애를 일으키며, 머리와 팔이 붓거나, 호흡곤란, 가슴 정맥 돌출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가슴 부위 피부가 푸르스름한 색을 띠기도 합니다.

 

폐암 초기증상

 

 

폐암 초기증상 2 기침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폐암 초기 증상으로 기침을 꼽을 수 있어요. 기침은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라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기침이 계속된다면 폐암과 연관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폐암 초기증상 3 상대정맥증후군

폐암 초기증상으로 나타나는 상대정맥증후군이란 상대정맥 주위에 폐암이 생겨 상대정맥을 압박할 때 일어나는 증상으로 혈액순환 장애가 생겨 머리와 팔이 심하게 붓거나 호흡곤란, 가슴 정맥 돌출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어요.

 

폐암 초기증상

 

폐암 초기증상 4 흉부 통증

폐암 초기증상으로 나타난 흉부 통증은 폐의 가장자리에 생긴 폐암이 흉막과 흉벽을 침범해서 생기는 것으로 가슴이 답답하면서 꽉 막힌 느낌이 지속되며 날카롭게 찌르는 듯한 느낌과 압력 하는 느낌 등 여러 가지 통증이 간혹씩 나타날 수 있어요. 그리고 폐암이 더 발전된다면 계속해서 둔중한 통증이 느껴질 수 있으므로 이도 가벼이 여겨서는 안돼요.

폐암 초기증상

 

폐암 초기증상 5 뼈 통증

폐암에 걸렸다면 뼈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암이 뼈로 전이되면 외상 없이 골절되거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폐암에 의해 생성되는 물질에 의한 증상으로 인해 식욕부진, 발열 등의 전신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폐암 초기증상 6 쉰 목소리

암의 크기가 커지면 혈관은 물론 몸 안의 여러 가지 신경이 자극을 받는데요. 성대와 연관된 여러 가지 신경이 폐 근처에 분포되어 있기에 암세포가 성대를 자극하게 되면 쉰 목소리가 새어 나올 수 있어요. 짧은 기간이 아니라 오래 지속되는 폐암 초기증상일 수 있으므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을 권해요

폐암 초기증상

폐암 초기증상 7 두통 · 오심 · 구토

폐암이 가끔 뇌로 전이가 될 수 있는데, 뇌로 전이된다면 폐암 초기증상으로 머리가 아프고, 구역질이 날 수 있습니다. 드물게는 간질과 악액질 (고도의 전신 쇠약)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폐암 초기증상 8 객혈

객혈은 혈액이나 혈액이 섞인 가래를 배출하는 것을 말해요. 다른 원인질환이 있을 수도 있지만 폐암 초기증상 중 하나라서 객혈 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의사의 진찰을 받아보아야 해요.

 

폐암 초기증상
폐암 초기증상

폐암 초기증상 9 숨가쁨

폐암 초기증상은 호흡기능의 저하로 인해 숨가쁨이 나타날 수 있어요. 이 또한 가벼운 증상이라 그냥 넘어가지 마시고 혹시 만성 폐쇄성 질환과 같은 상태가 아닌지 확인해 봐야 해요.

 

 

폐암 초기증상 10 체중감소

체중 감소 역시 폐암 초기 증상 중 하나인데요. 체중감소는 암세포에 의한 거식증으로 인해 기면증과 급격한 체중감소의 증상이 있거나 단순 체중감소 증상이 있다면 폐암이 아니더라도 '암'을 의심해야하는데 이는 암세포가 아무래도 우리 체내에서 신진대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체중감소가 지속되면 반드시 병원진료를 받으셔서 건강에 이상이 없는지를 확인하셔야 해요.

폐암 초기증상
폐암 초기증상

 

폐암 예방은 궁극적으로 폐암의 원인을 차단하는 것인데요. 어떤 것을 차단하게되면 좋을까요?
흡연자라면 기본적으로 금연을 해야 합니다. 아울러 최근 여성의 폐암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다는 기사를 봤어요. 아무래도 가스레인지를 통해 폐에 유해 물질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 또한 조심해야 해요. 또한 가족력이 있는 사람은 남녀를 가리지 말고 정기적으로 건강 검진을 받아야 하며 가족력이 없다 하더라도 주의를 기울이고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