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볶이는 남녀노소 좋아하는 간식 또는 한 끼 식사인데요. 주변에 떡볶이를 싫어하는 사람은 많이 못 본 것 같은데요. 그정도로 대중적이면서 손쉽게 할 수 있는 음식 중 하나에요. 요리를 간단하면서 쉽고 맛있게 하는 거로 유명한 백종원님의 레시피를 보고 한번 만들어보려고 해요. 오늘같은 금요일엔 뭔가 특별한 한끼가 땡긴다면 떡볶이를 추천드립니다 !
떡볶이 황금레시피 [재료]
*떡볶이
쌀떡 4컵(400g)
밀가루떡 4컵(400g)
사각어묵 4장(160g)
물 1L
대파 3컵(240g)
양배추 2컵(160g)
삶은달걀 3개
*양념장
굵은고춧가루 1/3컵(20g)
고운고춧가루 1/3컵(30g)
고추장 1/3컵(80g)
황설탕 1/3컵(70g)
진간장 1/3컵(50g)
MSG 1/2큰술(5g)
떡볶이의 종류는 크게 네가지가 있습니다. 간장을 양념으로 쓰는 궁중떡볶이와 기름에 볶는 기름떡볶이, 국물을 자작하게 끓여 만드는 국물떡볶이와 즉석떡볶이 종류가 있는데요. 오늘 만들어볼 떡볶이 황금레시피는 분식집 스타일의 떡볶이입니다.
떡볶이 황금레시피 1단계. 재료 손질
떡볶이 황금레시피 1단계. 재료 손질
우선 재료 손질을 해주실 거에요. 파와 양배추는 원하시는 모양으로 썰어주시면 됩니다. 사선으로 썰어주셔도 좋고,세로로 길게 썰어준 다음 가로로 썰어주시는 것도 좋아요. 양배추도 넉넉하게 넣어주셔야 길거리에서 파는 떡볶이 같은 맛이 납니다.
그다음은 어묵을 잘라주시면 됩니다, 어묵도 원하는 모양으로 잘라 주시면 됩니다. 네모로 길게 썰어주셔도 괜찮으며 삼각형으로 썰어주셔도 좋습니다. 저는 네모로 길쭉하게 썰어주었습니다.
떡볶이 황금레시피 2단계. 양념만들기
이젠 떡볶이 양념을 만들어볼 거에요. 우선 물을 1L를 냄비에 붓습니다. 또한 준비해둔 양념 재료들을 다 넣어주시면 됩니다.
고추장1/3컵, 진간장 1/3컵, 고운 고춧가루 1/3컵, 굵은 고춧가루 1/3컵을 넣어주세요. 다시다,MSG를 넣을 경우 분식집에서 파는 맛이 잘 나는데요. 개인 취향에 맞춰서 넣어주시면 돼요. 양은 1/3숟가락 정도면 충분 해요. 소고기 다시다는 많이 넣을 경우 조미료 맛이 많이 나서 조금 넣어주시는 걸 추천드리는데요. MSG같은 경우는 넣어도 많이 티가 나지 않는다고 해요.
떡볶이 황금레시피 3단계 양념에 야채와 떡, 어묵을 넣고 끓여주세요.
양배추와 대파 썰어뒀던 것을 먼저 전부 넣어줍니다. 양배추가 익히는데 시간이 조금 걸리기도 하고 미리 넣어주시면 국물에 야채가 우러나와 감칠맛이 도는 단맛을 내줍니다.
떡은 넣기 전에 한번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어주시면 좋습니다. 완성된 양념에 야채와 떡,어묵을 넣은 다음 끓여주시면 돼요. 떡볶이는 만드는 법이 상당히 간단한 편인데요. 크게 재료 손질하기, 양념 , 그리고 양념과 재료 모두 넣고 끓이기 이렇게 세가지면 되는 것 같습니다.
밀떡과 쌀떡 중에 각자 취향에 맞는 떡을 선택하여 넣어주시면 돼요. 어묵은 금방 익므로 떡을 먼저 넣고 어묵을 넣어주시면 돼요. 어묵을 넣으면 국물이 많이 졸아서 만약 국물이 너무 없을 경우 물을 조금 더 넣어주시는 게 좋아요.
아까 말씀드린 것 처럼 감칠맛을 내는데는 MSG가 상당히 유용해요. 어느정도 넣어도 티가 많이 나지 않으면서 감칠맛을 잘 내므로 MSG를 조금 넣어주는 것이 좋은 방법이죠. 다 끓이고 나서 그 위에 파를 썰어 또 넣어주는데요. 파를 넣으면 떡볶이의 맛에 균형을 잘 잡아줘서 파를 많이 넣어주시면 떡볶이가 더 맛있어져요.
그리고 이제 부턴 본인 취향 맞춰서 국물을 졸여주시면 돼요. 저는 조금 꾸덕하게 먹는 걸 좋아하는 편이라 처음에 국물을 조금 적게 넣고 시작했습니다. 계속 끓이는 거지만 그래도 물을 너무 많이 넣으면 졸이는데 시간이 꽤 오래 걸리고 떡이 불을 수가 있으니 본인의 취향에 맞춰서 물 양을 잘 조절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떡볶이 황금레시피 4단계 떡볶이 완성
정말 간단하게 떡볶이가 완성되었습니다. 이제 접시에 예쁘게 담아서 드시면 돼요. 취향에 맞게 위에 깻잎을 잘라서 국물에 적셔 드시는 것도 추천드리는데요. 떡볶이 하게되면 역시 튀김이 빠질 수 없겠죠? 저는 김말이와 만두를 튀겨서 같이 먹었어요. 정말 어렸을 때 분식집에서 먹었던 그 맛이 생각 나서 좋았습니다.
또 면을 좋아하신다면 중간에 라면을 넣어서 끓여주셔도 좋습니다. 면을 미리 끓여놨다가 물에 한번 행군 다음에 떡볶이에 넣어서 마저 끓여주시면 맛있는 라볶이를 드실 수 있어요.
요새 떡볶이를 배달하는 음식점이 상당히 많아졌어요. 집에서 순수하게 고추장과 고추가루로 하는 떡볶이도 또 새로운 맛인 것 같습니다.
주말에 가족들과 함께 떡볶이를 만들어 먹어도 좋을 것 같아요. 이상 떡볶이 황금레시피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감사해요.
[출처 : 백종원의 쿠킹로그]
댓글